내가 아는 세상/뉴질랜드_New Zealand

뉴질랜드 북섬 타우포(Taupo) 후카 폭포(Huka Falls) & 제트보트(Jetboat)

twik 2010. 1. 7. 01:17

Huka Falls & Hukafalls Jet, Taupo, North Island, New Zealand

 

뉴질랜드 남섬에 액티비티로 유명한 퀸스타운(Queenstown)이 있다면 북섬에는 타우포(Taupo)가 있습니다. 타우포는 지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북섬 중앙에 위치한 곳으로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호수 타우포 레이크(Lake Taupo)를 끼고 있는데 이 호수 주변으로 수많은 액티비티가 가능합니다. 값비싼 스카이 다이빙(Sky Diving)에서 우리에서 잘 알려진 뉴질랜드의 명물 타우포 번지점프(Taupo Bungy)도 이곳에 있습니다. 오늘은 이곳 타우포에 명물중 하나인  후카폭포(Huka Falls)와 이 폭포의 거센 물줄기를 타고 오르는 제트보트(jetboat)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홈페이지 : http://www.hukafalls.com/>

 

 

타우포 호수는 역시 뉴질랜드 최대 호수답습니다. 타우포 시내에서 트랙킹으로 유명한 산 통가리로 국립공원(Tongariro National Park)으로 가는 동안 호수 우측으로 난 도로를 끼고 달리는데 그 크기 때문에 마치 해안도로를 끼고 도는 듯 한 느낌이 납니다. 후카폭포는 북쪽에 위치한 로토루아로 가는 도로 초입에 있는데 지도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와이카토 리버(Waikato River)의 병목 현상이 생기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Huka Falls Rd를 따라 폭포 입구로 들어가지 마시고 북쪽으로 좀 더 이동해서 Loops Rd로 들어가시면 후카폭포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전망대가 나옵니다. 폭포에 가시기 전이나 후에 반드시 이곳에 들려 전체적인 모습을 보시도록 하세요. 가까이서 보는 것 보다 이곳에서 보시면 폭포의 높이가 더 잘 느껴집니다. 아래 사진은 이 전망대에서 본 폭포의 모습입니다.


 

 

 

후카폭포는 입장료가 없습니다. 커다란 주차장에 차를 대시고 폭포 전망대로 가시려면 와이카토 강을 건너셔야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계곡 사이에 놓인 다리를 건너며 강 상,하류를 찍은 것입니다. 다리 중간에 이 강과 후카폭포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 표지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이 계곡 상류쪽 폭 100m가 넘던 와이카도강이 이 깊고 긴 계곡을 지나면서 15m폭으로 확 줄어들게 되어 유속이 빠른 폭포를 만드는데 지형적으로는 4m정도 낙차밖에 안돼는 강바닥을 흐르는 물의 낙차가 10m까지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높은 낙차에서 오는 웅장함은 별로 느낄 수 없었지만 하얗게 물거품을 만들며 무섭게 흐르는 물줄기를 보실 수 있는 곳입니다.

 

 

 

 

병목 현상이 끝나고 물이 쏟아져 나오는 곳에 전망대가 위치해 있습니다. 구글지도에서도 새하얗게 나타났듯이 이곳에 물은 샴페인에서 막 떠져나온 하얀 거품 강 저 멀리까지 퍼저있습니다. 정말 물줄기의 힘은 굉장해 보입니다. 하지만 폭포 위쪽에 바라보다보니 그 낙차가 그리 많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초반에 말씀드린 전망대에서 보는 것이 그 낙차가 더 느껴지는 듯 합니다.

 

 

 

 

그 아무것도 거슬러 올 수 없늘 것 같은 하얀 물줄기를 따라 제트보트 한 척이 들어옵니다. 제트보트란 말 그대로 비행기에 쓰이는 제트엔진을 장착한 보트로 그 힘이 어마어마합니다. 그 힘으로 강 하류쪽에서 폭포 바로 밑까지 거슬러 온 뒤 폭포에 밀려 저 멀리 떠내려가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여 이곳 폭포 물줄기와 제트엔진의 힘을 확실히 느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심지어 이 물 위에서 360도 스핀까지 합니다. 뉴질랜드 전역에 걸쳐 제트보트가 운행되고 있지만 이 Hukafalls Jet 이 단연 돋보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성수기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아무튼 이 곳 전망대에서 저 제트보트의 재주를 보는 것도 재미가 솔솔합니다.

 

 

 

 

다음은 폭포 하류쪽에 위치한 Hukafalls Jet을 탈 수 있는 선착장쪽에 모습입니다. 이곳은 예전에 소개해 드린 타우포 새우 공원(Prawn Park)과 같은 장소에 위치해 있는데 매표소 건물에 들어가보면 원리를 설명하는 안내판과 실제 제트엔진 모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겉 모양은 비슷해 보여도 제트보트의 특징 중 하나인 스핀 각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저는 여기서 안 타고 속도감을 느끼기 위해 작은 강 위로 달리는 제트보트를 탔는데 270도 회전이 한계였습니다. 하지만 스릴있고 재밌었습니다. 이 곳 Hukafalls Jet은 360도 spin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홈페이지 : http://www.hukafallsj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