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세상/말레이시아_Malaysia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 말라카(Melaka)로 이동

twik 2018. 1. 6. 19:15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 말라카로 이동

Singapore → Melaka(Malacca), Malaysia

<말라카 네덜란드 광장 분수대>

말라카(Malacca) 또는 멜라카, 믈라카(Melaka)라 불이는 이곳  방문은 이번 여행에서 처음입니다. 저의 경우, 싱가폴에서 바로 쿠알라룸푸르로 바로 갈 생각이었는데 싱가포르 파이브 스톤즈 호스텔(Five Stones Hostel)에서 만난 사람들이 말라카를 많이 추천해 주시더군요. 그래서 대략적인 교통 정보만 수집하고 일정을 살짝 수정해 말라카에 가기로 했습니다. 한 가지 걸리는 부분은 말라카 주말 야시장이 아주 볼거리가 많고 좋다고 하던데 제가 그곳에 도착하면 일요일 늦은 밤이라 야시장은 볼 수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말라카에 가실 분들은 이 부분 꼭 참고 하세요. 야시장은 다음으로 기약하고 일단 숙소를 예약했습니다.

제가 머물던 아랍 스트리트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던 Singapore-Johore Express Terminal에서 말라카를 비롯한 말레이시아 여러 도시를 연결하는 버스가 출발합니다. 가장 가까운 전철역은 부기스역(Bugis MRT Station)입니다. 말라카로 가는 버스는 매시간 있었습니다.

<Singapore-Johore Express Terminal 위치>

섬 국가인 싱가포르를 말레이시아로 연결하는 다리를 건너기 직전 출국심사를 하고 다시 버스에 올라탑니다. 다리 건너편 말레이시아 국경에 내려 입국심사를 합니다. 입출국 심사를 위해 자신의 짐은 모두 가지고 내려야 하며 나중에 동일 버스에 올라 타야하기 때문에 자신이 타고 온 버스 번호판 번호를 적어 두던가 사진을 꼭 찍어 두시기 바랍니다. 버스가 많고 비슷해 헷갈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저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장 더 찍어 둡니다. 그래도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 지역 내 육로로 드나드는 국경 중 시설이 가장 좋고 편리합니다.

말레이시아 국경을 지나면 나오는 곳이 조호르바루(Johor Bahru)라는 비교적 큰 동네입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오갈 때 현지인들은 보다 저렴한 운임을 위해 이곳에서 대부분 환승을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두 나라간 물가 차이가 많이 나는 가봅니다. 저는 그냥 말라카까지 갔지만 경비 절약을 원하신다면 이 부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말라카로 가는 버스는 대부분 말라카 센트럴(Melaka Sentral)이라는 터미널에서 내려줍니다. 싱가포르에서 입출국심사 시간 포함 대략 4~5시간 걸리는 거리입니다. 이곳에서 대부분의 관광객의 종착지인 시계탑이 있는 네덜란드 광장(Dutch Square)으로 가려면 17번 버스를 타야 합니다. 터미널이 상당히 크고 복합하기 때문에 주변 안내문을 참고해서 17번 버스 타는 곳으로 나가시기 바랍니다. 택시 기사들의 호객 행위도 많이 있으니 잘 대처하시고요. 저는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버스 스케줄이 안 맞아 이곳에서 저녁을 먹고 세븐일레븐에서 말레이시아 유심 구매 및 개통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유심 개통이 어려우시면 편의점 직원에게 도움을 청해 보세요. 친절히 잘 해주더라고요.

비가 많이 오던 저녁 시간, 배차 간격도 길었던 마지막 17번 버스를 타고 네덜란드 광장에 도착하니 꽤 늦은 시간이었습니다. 대략 2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낯선 곳에 비까지 오는 밤이라 숙소 찾는데 너무도 오래 걸렸습니다. 그 와중에도 사람 많은 야식집에 들려 밥까지 먹느라 체크인이 많이 늦어졌어요.

저처럼 로컬 버스로만 이동하신다면 꼭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17번 버스는 한 방향으로만 운행되는 순환 버스입니다. 따라서 말라카 센트럴로 돌아가기 위해 시계탑 앞에서 17번 버스를 타시면 저 멀리 바닷가를 거쳐 한적한 동내 이곳저곳 다 돌아서 가기 때문에 대략 1시간 정도 걸려 말라카 센트럴에 도착합니다. 물론 시간도 많고 말라카 구석구석 둘러 보실 생각이시라면 그냥 타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지도에 표시된 데로 야시장이 열리는 존커 스트리트(Jonker Street) 끝까지 10분 정도 걸어 Tamil Methodist Church 근처에 있는 정류장에서 17번 버스를 타시면 15분 만에 터미널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 몰라 1시간 동안 쿠알라룸푸르 가는 버스 놓칠까봐 마음 조리며 갔습니다.

<시계탑에서 Tamil Methodist Church로 가는 길>

<네덜란드 광장 앞 시계탑. 이곳에 17번 버스가 정차합니다.>

<주말에 야시장이 열리는 존커 스트리트(Jonker Street) 모습>

아래 사진은 시계탑 앞에서 17번 버스를 타고 터미널로 가게되면 보게되는 풍경입니다. 그닥 볼 것도 없으니 시간 절약을 위해 위에 말씀드린 곳으로 가서 타세요. 물론 택시를 타신다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말라카 관련글 보기>

2016/10/01 - [싱가포르_Singapore] - 싱가포르 - 아랍 스트리트(Arab Street)

2016/09/28 - [말레이시아_Malaysia] - 말레이시아 말라카(Malacca) - 말라카 강변(Melaka River) 자전거 산책

2016/09/27 - [말레이시아_Malaysia] - 말레이시아 말라카(Malacca) - 아주 늦은 밤

<말라카 네덜란드 광장 위치 구글 지도>